개발자 커뮤니티에 질문 잘 하는 방법

Kiwan Jung
5 min readAug 4, 2018

“질문 많이 하세요. 바보 같은 질문은 없습니다 ^^”

이 말을 믿고 아무렇게나 막 질문을 하면 욕을 먹기 십상입니다. 번역기를 돌리자면 저 말은

“태도와 형식을 잘 지켜준다면 기꺼이 대답해드리지요”

정도가 되겠네요.

저도 처음엔 성의가 없는 질문하고 욕(?) 먹은 경험이 있습니다. 근데 질문도 몇번 하고 제가 답변자도 되어보고 하다보니까 질문 하는 방법에 대한 기준같은 것이 생기더라구요. 제가 생각하는 ‘커뮤니티에 질문하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앞으로 더 좋은 답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검색은 다음 검색을 위한 단계다

제가 ‘검색도 많이 해보지 않고 질문을 올리는 분이 많습니다’ 라고 하면, 초보자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뭘 검색해야 하는지 조차 모르는데 어떻게 검색을 하나요?”

저는 이렇게 답하고 싶습니다. 그게 정상입니다. 개발 관련 검색을 원샷원킬의 네이버 지식인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야될지 모를 때도 범인을 잡듯 증거를 수집하면서 수사망을 좁혀가야 합니다. 즉, 헐렁한 검색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최종 검색어를 찾아가는 검색법이 진짜 배워야 할 검색 방법입니다.

2. 배경 상황을 잘 정리해서 언급한다

1번 처럼 리서치를 많이 했는데도 전혀 알 수가 없거나 검색 키워드에 대한 갈피도 못 잡을 땐 질문을 해볼 수 있겠죠. 이 때, 검색 했던 내용이나 시도했던 내용들을 요약해서 질문에 넣어줍니다. “참고로 A방법과 B방법은 이런 이유로 내가 찾던 것과 맞지 않았습니다” 처럼요.

또한,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그림을 그려서 개념도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림을 첨부한다

위 질문은 제가 3년 전에 ppt로 그림을 직접 그려서 첨부하고 질문했던 사례인데요. 대댓글까지 합해서 20개 넘게 핑퐁이 오갔던 질문입니다. 질문에 대한 해답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견,지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3. 코드를 복붙하지 않는다

만약, 코드로 질문을 해야한다면 절대로 콩알만한 크기의 텍스트를 캡처해서 올리지 마세요. 핵심이 되는 코드만 줄이고 줄여서 2~3줄 + 에러 메세지 정도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드를 이미지로 바꿔주는 좋은 사이트도 있습니다. https://carbon.now.sh/

멍청하기만 한 질문은 거른다!

4. 정중하게 질문을 시작하고 마친다

말투나 예의는 개인의 상식 선에서 하시면 됩니다.

5. 댓글에 잘 대처한다

저는 댓글에 대응하는 방식이 꽤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뼛속까지 엔지니어인 분들 중에서는 이런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이 종종 있어서 좀 놀랐습니다.

쓰레드(원본 글+댓글들 묶음)에도 흐름이라는 것이 분명히 있습니다. 분위기를 잘 타면 댓글이 몇 십 몇 백 개가 달릴 수도 있는거고 못하면 한 개에서 끝날 수도 있습니다. 몇 가지 질문자가 대응해야 할 포인트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댓글들이 원치 않는 방향으로 갈 때

질문의 요지와는 다르게 엉뚱한 방향으로 댓글이 달릴 수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한데요. 질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도 있고, 배경 정보가 부족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댓글로 오해를 풀고 본문 내용을 수정하도록 합니다. 빠른 대처를 하지 않으면 골든 타임이 엉뚱한 댓글에 소진돼버릴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너무 이른 타이밍에 단순한 댓글이 달려서 쓰레드가 분위기를 타지 못하고 흐름이 끊길 때가 있습니다. 이 때 너무 빨리 대댓글을 달지 않는 것이 모두를 위해서 좋습니다. 제 3자가 보기에 ‘질문’과 ‘답변'과 ‘대댓글’이 있으니 해결된 것 처럼 보여서 게시물을 지나치게 만듭니다.

세번째는 답변이 완벽히 이해되지 않거나 추가 질문이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빠른 시간 내에 대댓글로 다시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하나의 시작이 되어서 거대한 쓰레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친한 친구의 격 없는 댓글이 달리게 놔두지 마세요. 그 댓글로 인해 게시물의 진정성 전체를 망치게 됩니다. 다른 분들이 댓글 작성할 분위기를 차단하게 됩니다.

6. 어느 정도 마감되는 분위기

커뮤니티의 성격마다 다를 순 있겠지만 반나절~하루 안에는 댓글과 대댓글의 핑퐁이 어느 정도 끝나야 합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다른 게시글에 밀려서 더이상 이슈화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어떤 대답이든 시간을 내어 내 질문에 댓글 달아준 것에 대한 감사를 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해결된 후 (옵션)

여러가지를 시도를 해보고 난 뒤라면 너무 늦은 타이밍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식으로 방향을 잡았는지/ 어떻게 해결했는지 후기를 남기면 더욱 좋습니다. 이로써 댓글 달아주신 분들이 작은 보람을 느끼실 수 있고, 커뮤니티의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며, 본인 평판에도 도움이 됩니다.

후기를 남기자

좋은 질문이 무엇인가? 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답변자들도 바쁜 사람이라는 것

기억해주세요

답변자의 시간을 아껴주고, 노력을 아껴주고.. 신경을 쓴다면 자비로우신 츤데레 개발자님들이 충분히 도와주실 것입니다! 끝

--

--